2024년 3-4월 캄보디아,라오스,태국 한달살기

태국 방콕에서 라오스 방비엥 이동하기

by 순보임 2024. 4. 23.

크룽테프 아피와트 중앙터미널역(방수이 그랜드 역)

태국 방콕에서 라오스 방비엥까지 경로와 비용(2024년 3월 20일기준 )을 정리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20시25분 출발해서 다음날 오전11시에 방비엥 도착해서 총 15시간 소요되었고 총비용은 5만7천원 입니다.

방콕 - 농카이역  기차 10시간 소요.   994바트(한화 약3만7천5백원)

농카이역 -  태국농카이 출입국사무소 툭툭 6분 소요.  50바트(한화 1,900원)

태국농카이 출입국사무소 - 라오스 출입국 사무소 버스10분 소요. 35바트(한화 약1,300원)

라오스 출입국 사무소 - 비엔티안 국제버스 터미널 버스 50분 소요. 18,000낍(한화 약 1,200원)

비엔티안 국제버스 터미널 -  방비엥미니밴 승차장 툭툭 7분 소요. 150바트(한화 약5,600원)

비엔티안 방비엥미니밴 승차장 - 방비엥 미니벤 2시간 소요.  150,000낍(한화 약9,600원)

크룽테프 아피와트 중앙터미널역(방수이 그랜드 역) 구글지도

기차역 내부가 넓어서 캐리어를 가지고 이동하기 힘듭니다.

그랩택시 등을 이용할때 위 4번 게이트에 내리시면 라오스,치앙마이를 기차로 이동하기에 편리합니다.

어플로 그랩을 이용할때도 위 사진과 같이 찍어서 기사분에게 전송하면 픽업장소 혼돈이 없습니다.

4번 게이트를 들어오면 좌측에 노란색 물품보관함이 있고 우측에는 푸드코트가 있습니다.

4번 게이트를 들어오면 위 사진과 같이 라오스 농카이행과 치앙마이 행 기차 티켓부스가 좌측에 있습니다.

라오스로 가기 위한  농카이행과 치앙마이 행 기차 티켓부스

홈페지에서 예약하면 회원가입시 이메일로 이티켓이 pdf 파일로 첨부되어 전송됩니다.

따로 종이승차권으로 교환할 필요없고 스마트폰에 다운받은후 아래 pdf 큐알코드 찍고 승차하면 됩니다.

아래 홈페이지에서 언어를 영어로 바꾼후 회원가입후 기차표 예매하시면 됩니다.

왕복으로 티켓팅할때는 round trip 체크하시고

origin 출발지 krung Thep Aphiwat

Destination 도착지 Nong khai

날짜 ,인원수 선택후 serch 클릭

기차타입을 꼭 special express CNR 이걸로 예약해야 신형 태국 기차를 탈수 있습니다.

4호차 4번시트 아래쪽 침대이며 994바트(한화 약3만7천5백원)

20시25분출발 농카이역 6시25분 도착합니다.

4번 게이트를 들어오자 마자  좌측에 노란색 물품보관함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터치가 잘안되어서 선택해서 이용하기 힘듭니다.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되어 있는데 태국 현지 번호로 인증번호 받아야 하고 가격이 비싸서 이곳을 이용하지 않고 더 안쪽으로 들어가서 던킨도넛 옆에 있는 빨간색 물품보관함 이용 추천 합니다.

사이즈별 물품보관한 가격

가장 작은 사이즈가 하루이용비용이 240바트 입니다.

4번 게이트 들어와서 우측에 있는 푸드코트와 안내소

4번 게이트 들어와서 우측에 있는 푸드코트

장거리 기차 여행 가기전 이곳에서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치앙마이행 기차도 노란색 B게이트 입니다.

노란색 B게이트  방향으로 직진 합니다.

기차를 기다릴수 있는 벤치와 매점이 있습니다.

위 사진 던킨도넛 옆 화장실 옆 골목에 빨간색 물품보관함이 있습니다.

던킨도넛 옆 화장실 옆 골목에 빨간색 물품보관함

빨간색 물품보관함

위 사진과 같이 캐비넷 상단 좌측에 불이 들어와 있는 곳은 이용 가능 한 물품보관합 입니다.

37번 보관함 에 캐비넷 상단 좌측에 불이 들어와 있어서 이용 가능 합니다.

보관함 크기에 상관없이 한시간에 60바트이며 4-24시간(하루) 총 보관비용이 180바트(약 한화 6천8백원)

물품보관함 캐리어 보관할때 위 안내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노란색 물품보관함과 달리 현지전화번호로 인증할 필요도 없이 암호6자리만 등록후 사용하면 됩니다.

물품보관함 이용가격도 저렴하고 이용하기도 편리해서 이곳에 캐리어를 보관후 관광후 기차시간에 맞춰서 이용하기 편리 합니다.

물품보관함 캐리어 찾을때 위 안내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유료 안마의자

10분에 20바트(한화 약750원)

무료로 이용가능한 전기콘센트가 있습니다.

노란색 B게이트 농카이행 20시25분 출발 보딩중 입니다.

스마트폰에 다운받은후  승무원에게  큐알코드 찍고 승차하면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노란색  4번객차로 들어가면 됩니다.

기차번호:025

4번객차 농카이행으로  타면 됩니다.

출입구 문 위쪽에  내외부 기온과 열차속도 등 열차정보 그리고 화장실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양변기2개 소변기1개가 있으며 빨간색으로 표시되면 사용중 입니다.

기차내부 기온은 23도이며 현재 열차속도는 시속93킬로 입니다.

객차와 객차사이에 화장실과 세면대가 있습니다.

종이타월과 손세정제가 있습니다. 아래는 쓰레기통 입니다.

양변기 2개

양변기 내부사진

소변기 내부사진

작은 생수 한개가 제공 됩니다.

캐리어는 좌석아래에 눞혀서 놓아두면 되며 좌측에 한명 우측에 한명 자리에 앉아 있다가 침대로 만들어 지면 1층침대에 한명과 2층침대에 한명이 이용하게 됩니다.

우측 전기콘센트에 스마트폰 충전기를 삽입하고 아래에 있는 그물망에 스마트폰을 보관하시면 됩니다.

2층 접혀있는 부분이 아래로 내려오면서 2층 침대가 됩니다.

조명과 전기콘센트

열차 승무원이 오후9시쯤 되면 위 사진과 같이 침대로 만들어 줍니다.

2층 침대사용자는 위사진 우측 좌석팔걸이 파인부분과 사다리를 이용해서 2층 침대로 올라가면 됩니다.

배게,매트리스,담요 한개 지급 되며 1층보다 2층침대가 좁으며  2층이 창문이 없고 가격은 저렴 합니다.

농카이행 열차가 역착되어서 다음날 오전7시에 농카이역에 도착 했습니다.

농카이역에서 태국국경사무소 까지 툭툭으로 50바트(한화 1,900원) 이동 했습니다.

툭툭을 내려서  태국 출입국 사무소로 출국심사를 하러 갑니다.

태국 출입국 사무소

태국 농카이 출입국 사무소 구글지도

태국 출입국 사무소 출국심사를 마치고 나와서 좌측에 버스표를 구입하고 버스를 타고 라오스 출입국 사무소로 이동하게 됩니다. 35바트(한화 약1,300원)

라오스 출입국 사무소에서 라오스출국 심사를 마치고 나오면 위 사진 버스정류장에서 비엔티엔행 버스를 타면 됩니다.

버스에 승차하기전 기사분에게 비엔티안 국제버스 터미널 가는지 꼭 한번더 확인하시고 버스 타세요.

비엔티엔행 버스 이용요금:18,000낍(한화 약 1,200원)

버스 탑승해서 차장이 돌아다니면서 요금을 징수 합니다.

비엔티안 국제버스 터미널 구글지도

비엔티안 국제버스 터미널에 도착해서 방비엥 행 미니벤 타는 곳까지 툭툭을 이용해서 이동했습니다.150바트(한화 약5,600원)

방비엥행 미니벤 승차장

오전8시30분에 도착해서 9시15분 미니벤을 타고 방비엥으로 출발 했습니다.

방비엥행 미니벤 승차장 구글지도

미니벤 요금 2024년 3월20일 기준 150,000낍(한화 약9,600원)

미니벤 제일 뒷자리에 캐리어등 짐을 싣고 출발 합니다.

방비엥 미니벤 내린곳 구글지도

오전 11시에 방비엥 시내에 도착했습니다.

방비엥 시내가 그렇게 크지 않아서 예약한 호텔까지 도보로 이용하면 됩니다.